약과 건강

헥사메딘 가글 사용법 및 주의사항

늘 초심자 2022. 1. 16. 12:09

치과에서 종종 처방받는 헥사메딘. 치과적 용도로만 사용해야 할까요? 성인이라면 잇몸 염증이나 구내염, 인두염에 사용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사용방법과 착색 부작용 등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살펴봅시다. 

 

 

치과에서 헥사메딘액을 처방받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치과 치료 시 침습적인 시술이 있었다면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균효과가 있는 헥사메딘 가글액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헥사메딘은 일반의약품으로 꼭 치과에서 처방을 받아야만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하다면 약국에서 그냥 구매 가능합니다. 


헥사메딘액 기본정보(성분, 효능·효과, 용법·용량)

성분

100g(100.6ml) 중 클로로헥시딘 글루콘산염 0.6ml(0.12g)

 

상품의 이름은 헥사메딘이고 예전에는 0.1%로 나왔는데 최근 농도가 살짝 높아진 0.12%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효능·효과

1. 주효능 효과

다음 질환에 의한 염증의 완화 :

보철(의치)에 의한 염증, 아구창 등의 구강내 칸디다감염증, 치은염, 인두염, 아프타성 구내염

2. 다음 질환에도 사용가능 합니다. 

치근막 수술 후 살균소독

 

용법·용량

한 번에 15mL씩 머금고 가글 합니다. 하루 두 번 약 1분 동안 가글 하시면 됩니다. 의치로 인해 생긴 구내염은 의치를 1일 2회 15분간 담가 세척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입 안에 머금고 가글 한 후 삼키지 말고 뱉어내야 합니다. 원액 그대로 가글 하시고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글 후 입 안 느낌이 불편하더라도 물로 헹궈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헹궈낼 경우 효과가 감소합니다.


약효과의 원리

헥사메딘액은 넓은 스펙트럼의 항균작용을 가져 세균이 원인인 질병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결과적으로는 헥사메딘액의 성분인 클로로헥시딘이 세균의 세포막을 파열시켜 세균을 죽게 만듭니다. 클로로헥시딘이 띠고 있는 양전하가 세균 세포막 표면의 음전하와 반응해서 세균 내부의 물질들이 밖으로 새어 나오게 세균이 죽게 되는 것이죠.


사용금지

이 약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매일 오래 사용해도 좋을까?

구강 내 정상 세균총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구강점막이 벗겨지거나 미각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일 넘게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상세균총이란 우리의 입 속에 상시 살고 있는 세균들의 조성을 이야기합니다. 입 속에 그렇게 세균이 많은데도 우리는 감염되지 않고 멀쩡히 잘 지냅니다. 세균과 인간의 공생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입속 세균들은 평상시 우리를 공격하기보다는 새롭게 침입하는 유해균들의 정착을 막아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헥사메딘뿐만 아니라 소독효과를 가지는 가글들은 유익균과 유해균을 가리지 않고 모두 살균합니다. 그 결과 정상적으로 자리 잡고 있던 입속 세균들이 사라져 외부의 세균, 곰팡이균의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그래서 장기간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착색 가능성

클로로헥시딘 성분은 4급 암모늄 소독제로 구강 내 착색 가능성이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치아 표면, 보철물, 혀 같은 곳에 착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보철물을 착용한 경우 착색되기 쉽고 착색을 제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신경 쓰이는 분들은 다른 약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항균효과의 지속시간이 길수록 치아 착색 가능성은 적습니다. 즉 효과가 오래가면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착색의 위험이 낮아지게 됩니다. 헥사메딘액은 효과가 길어 하루 2회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착색의 위험은 낮은 편입니다. 


착색을 예방하려면?

구강세정제를 사용하기 적전 양치질을 하여 예방 가능합니다. 치약에 함유된 일부 성분에 의해 헥사메딘의 성분이 불활성화 될 수 있으니 양치 후 입 안을 깨끗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목아플 때 탄툼 가글액, 탄툼베르데 네뷸라이저(스프레이)

목아플 때 탄툼베르데 네뷸라이저의 2배농도 디프람스프레이

목아플 때 사탕처럼 녹여먹는 트로키제 스트렙실

목아플 때 잘 듣는 한방제제 은교산

목아플 때 살균 소독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목아플 때 항균 항염 효과의 목앤스프레이

 

참고
https://www.druginfo.co.kr/detail/product.aspx?pid=216464
https://www.uofmhealth.org/health-library/d01231a1
https://go.drugbank.com/drugs/DB00878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