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

케어가글 어떤 경우 어떻게 사용할까?

늘 초심자 2022. 1. 18. 01:31

케어가글을 양치질을 대신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적절한 선택은 아닙니다. 가글액들이 저마다 특징들이 있어 적합한 용도가 있습니다. 케어가글은 살균소독 효과가 있는 가글액입니다. 어떤 경우 사용하는 것이 적합할지 봅시다.

 


케어가글 기본정보(성분, 효능·효과, 용량·용법)

성분

벤제토늄염화물 10mg

 

효능·효과

구강내 소독, 발치수술 또는 구강수술 후 소독·살균 및 충치의 예방

 

용량·용법

1일 2~3회, 한 번에 15ml 씩 가글 합니다. 구강 내 소독 목적일 경우 2.5배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가글 후 물로 헹궈내지 않아야 합니다.

 

즉 양치질 대신에 혹은 양치질 후에 간단한 소독을 위한 목적이라면 2.5배 희석해서 사용합시다.


 효과의 원리

벤제토늄염화물-화학식
벤제토늄염화물

수용액상에 양이온복합체로 용해되어 표면활성을 저하시켜 세균의 유기물과 단백질을 흡착시켜 살균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른 가글제와는 달리 감기 증상(후두염, 인두염, 편도염, 치주염, 구내염, 구취)에도 효과적입니다. 


금기

30개월 이하의 유아


오래 사용해도 될까?

연속해서 오랜 기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정상세균총의 교란으로 오히려 구내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보관

차광보관 해야 합니다.


착색 가능성 주의

헥사메딘액과 더불어 케어가글 역시 벤제토늄염산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착색을 조심해야 합니다. 벤제토늄염산염 은 4급 암모늄으로 치아 표면에 착색될 가능성이 있어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할 수록 착색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하루 2~3회를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착색의 예방을 위해 양치 직후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치약의 성분이 가글액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양치 후 입을 잘 헹궈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우 사용하는 것이 적합할까?

케어가글은 살균 효과만 있기 때문에 플라그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양치질을 대신할 수는 없고 구강 또는 잇몸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감기 증상(후두염, 인두염, 편도염, 치주염, 구내염, 구취)에도 사용할만합니다.가끔 양치질을 못 할 때 사용할 만한 가글액을 찾는다면 가그린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목아플 때 탄툼 가글액, 탄툼베르데 네뷸라이저(스프레이)

목아플 때 탄툼베르데 네뷸라이저의 2배농도 디프람스프레이

목아플 때 사탕처럼 녹여먹는 트로키제 스트렙실

목아플 때 잘 듣는 한방제제 은교산

목아플 때 살균 소독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목아플 때 항균 항염 효과의 목앤스프레이

구강 살균 소독에는 헥사메딘

참고
https://www.druginfo.co.kr/detail/product_detail.aspx?pid=1160
https://www.druginfo.co.kr/ingredient/ingre_view.aspx?ingPid=186&ingPid_List=186
https://m.khan.co.kr/life/health/article/201506161757462

썸네일
케어가글-언제-어떻게-사용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