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

역류성 식도염 일반약 복용법(위산분비 억제제)

늘 초심자 2021. 4. 7. 23:40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완화와 치료를 위해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일반의약품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사용되는 일반의약품은 제산제알긴산 제제,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H2RA;위산분비 억제제)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중 파모티딘이라는 성분이 일반약 중에서는 효과를 기대할만 합니다.

 

   일반약 파모티딘10mg의 설명서에 나오는 복용방법은

: 1회 10mg(1알)씩 1일 20mg까지 복용가능

 

이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하루 20mg 이라는 표현은 자유롭게 복용할 수 있다는 의미 이지만 관련 지식이 없는 경우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파모티딘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점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의 약효 원리

파모티딘의 복용방법 설계

파모티딘 복용 시 주의사항



파모티딘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점

 

파모티딘 10mg(1알)은 일반의약품

파모티딘 20mg(1알)은 전문의약품

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이유는 함량차이에 따라 일반/전문 의약품을 구분했기 때문입니다. 성분은 똑같기 때문에 왜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은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의 진료를 받고 처방을 통해 복용할 수 있고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상담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파모티딘20mg)은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20mg씩 아침식후 저녁식후(자기전)에 복용. 또는 하루 한 번 자기 전에 40mg을 복용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일반의약품 파모티딘 10mg의 효과는 시메티딘과 비교하여 지난번에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언급하면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에 효과가 있지요. 아쉽게도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의약품 수준에서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파모티딘의 약효가 어떤 원리로 나타나는지 안다면 우리가 더 유익한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의 약효 원리

 

   위의 벽세포에는 히스타민 수용체가 있습니다.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이 벽세포의 수용체에 달라 붙으면 벽세포가 위산을 위 내강으로 분비하게 됩니다.

 

위에-있는-벽세포가-위산을-분비하는-과정
Holmfridur Helgadottir, Problems Associated with Deprescribing of Proton Pump Inhibitors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는 위산을 분비하게 만드는 히스타민과 경쟁하여 수용체에 달라붙습니다. 그러나 이녀석은 히스타민이 아니기 때문에 위산을 분비하는 신호를 보내지 않습니다. 결국 위산 분비가 줄어들게 되지요.

 

파모티딘이-히스타민-수용체에-경쟁적으로-결합하여-위산분비를-억제하는-과정
파모티딘 약효 원리

 

   결과적으로 산의 농도를 낮추고 위액의 분비양을 줄이게 됩니다. 위산이 줄어들면 만약 위산이 식도쪽으로 역류하더라도 산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식도가 받는 피해는 줄어듭니다. 이런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모티딘의 복용방법 설계

 

   먼저 알아야 할 것들은 약을 복용하고 언제 효과가 나타나는지, 얼마나 지속되는지, 언제 최고의 효과가 나타나는지, 언제 위산이 역류하는지 입니다.


약효는 복용 후 35분~ 1시간 이내 시작

최고효과는 1~3시간 이내

효과 지속시간(20mg) 10~12시간 까지

acid pocket은 14분~90분 동안 지속

식후 30분 ~ 2시간 정도에 증상 나타남


약을 복용하면 위산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1시간 이내 위산 감소)

위산이 역류합니다.

(식후 30분~2시간 즈음)

(또는 취침 시)

위산이 역류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했습니다.

 

우리 몸이 식도의 위산을 청소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스스로 회복합니다.

약과 함께 식생활습관 교정이 꼭 필요합니다.


   위의 계획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언제 속이 쓰린지 알아야 합니다.

   만약 속쓰림 증상은 없는데 목이 쉬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감기도 아닌데 기침이 계속된다면 취침시 나도모르게 역류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증상이 심하면 병원을 가야겠죠.)


   주로 밥을 많이 먹는 점심 식후 활동 중에 속이 쓰리다면 식사 15분~60분 전에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시에 역류가 느껴진다면 마찬가지로 잠자기 15분~60분 전에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모티딘을 두고 계속 이야기를 진행 중인데요. 하루 최대 용량인 20mg을 하루 한 번 복용하는 것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난 아침 저녁 다 속쓰린데? 라고 한다면 하루 2회 복용해야겠지만 이 경우는 10mg씩 복용가능하니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증상완화를 위해 식후에 제산제를 추가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되거나 확실한 치료를 원한다면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 전문의약품을 이용하시는 편이 제대로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문약으로는 PPI라는 역류성식도염에 훌륭한 약이 있습니다.

 


파모티딘 복용 시 주의사항

 

   파모티딘을 포함한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는 2주이상 길게 복용하면 우리몸이 위산이 부족하다고 느껴 다른 경로로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어렵게 말하자면 고가스트린혈증에 의한 약물내성입니다.

   약 복용을 멈추면 고가스트린혈증에 의한 위산분비 증가는 9일정도 후에 사라집니다.

 

   2주이상 복용해야할 상황이 된다면 약 복용을 고집하시기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Holmfridur Helgadottir, Problems Associated with Deprescribing of Proton Pump Inhibitors

https://www.druginfo.co.kr/ingredient/ingre_view.aspx?ingPid=684&ingPid_List=684

https://www.medicinenet.com/famotidine_10mg-oral/article.ht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4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