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

역류성 식도염 일반약의 효과(위산분비 억제제)

늘 초심자 2021. 4. 5. 23:46

역류성 식도염에 복용할 수 있는 위산분비 억제제는 증상완화 뿐만 아니라 치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성분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약은 처방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약국에서도 일반의약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H2RA)라고 불리는 위산분비 억제제는 위산을 분비하게 만드는 히스타민 수용체를 막습니다. 그 결과 위산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에는 여러가지 약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파모티딘(famotidine)또는 시메티딘(cimetidine)이라는 성분의 약을 약국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제산제 역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주로 쓰이는 약입니다.

 

   복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파모티딘은 10mg씩 하루 20mg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시메티딘을 포함한 일반약의 경우는 시메티딘100mg씩 하루 세번 복용 합니다.

 

   두 가지 약 중 어떤 약을 복용할지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실어보았습니다. 어떤 약이 더 효과가 좋을지 임상적 근거를 토대로 확인해보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본론에 앞서 글의 목차를 참고하시면 내용 파악에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파모티딘과 시메티딘을 포함한 일반의약품

임상진료지침

파모티딘과 시메티딘의 효과 비교



파모티딘과 시메티딘을 포함한 일반의약품

 

  먼저 약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실제 약을 예로들어 볼게요. 여러 제약회사들이 성분이 같은 약들을 많이 만들어냅니다. 유통되는 약들을 아래에 나열해보겠습니다.


아프소겐정, 파메딘정, 파모딘정, 파모퀸정,

파모타제정, 파모탑정, 파모텍스정, 파모트리정,

파미딘정, 파탁정, 팜시드정, 펩티스정 등


성분

파모티딘 10mg

 

효과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용량·용법

16세 이상

1알(10mg)씩 하루 2알(20mg)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식약처에서 승인을 받은 효과가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위산에 의한 가벼운 증상에 쓸 수 있도록 허가가 났습니다.

 

   그런데요. 파모티딘 20mg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선생님의 진료와 처방에 의해 복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이 경우 허가사항을 살펴보면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에 파모티딘 10mg씩 하루 2회 용법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위염인 경우에도 복용해볼만 한 것이죠.

 

   아쉬운 부분이지만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20mg씩 하루 2회 또는 자기전 한 번에 40mg 용법으로 허가가 났습니다.일반의약품은 파모티딘 10mg이기 때문에 그 효과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약은 시메티딘 성분을 포함한 일반약입니다.

 

 

   시알딘정 역시 같은 성분을 가진 약들이 많이 있습니다. 역시나 아래에 상품명을 나열 해볼게요.


소겐큐정, 시메탁정, 시메탈정,

시메탑정, 씨메탈시정, 알로탈정


성분

규산알루민산마그네슘 100mg

시메티딘 50mg

탄산수소나트륨 100mg

히드로탈시트 125mg

 

   시메티딘을 포함한 네 가지 성분이 한 알에 다 들어있습니다. 시메티딘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성분들은 제산제 역할을 하는 약들입니다. 속쓰림 증상완화에 제산제의 효과가 좋기 때문에 함께 추가해놓은 것이죠.

 

   그러면 어? 앞에서 본 파모티딘 10mg 보다 이렇게 4가지 성분이 함께 있는 편이 효과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효과의 비교는 조금 아래에 곧 나오는 내용입니다.

 

효과

위통, 속쓰림, 체함, 구역

 

용량·용법

성인(15세 이상 ∼ 80세 미만) : 1회 2정씩 복용

필요시 4시간 간격으로 2정씩 하루 3회까지 복용 가능

 

1일 3회(6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말 것

 


임상진료지침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의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에 관한 임상진료지침을 참고했습니다.
   여기에 따르면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고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작용시간이 빠르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에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가-역류성-식도염에-효과적임을-학회-수준에서-동의함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에 관한 임상진료지침

 


파모티딘과 시메티딘의 효과 비교

 

   파모티딘 10mg씩 하루 2회, 시메티딘100mg씩 하루 3회가 허가된 용량 및 용법입니다. 딱 파모티딘10mg과 시메티딘100mg으로 비교했다면 좋았겠지만 제가 찾아본 논문은 조금은 시험 조건이 달랐습니다.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 걸린 시간과 위산억제 정도를 일반의약품 수준에서 비교한 논문이었습니다.1)

파모티딘 10mg과 시메티딘 200mg을 기준으로 비교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복용후 2시간동안의 위 내부의 pH 값을 측정한 결과를 비교 한 결과 파모티딘이 pH상승이 더 가파르고 더 상승폭도 더 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파모티딘의 효과가 더 뛰어난 것입니다.

(pH가 3.0이 넘게 오름, pH-시간하 면적, pH중앙값 모두 파모티딘이 우수했음)

 

   파모티딘 20mg과 시메티딘 400mg의 비교 논문에서도 파모티딘이 위내 pH를 가장 많이 상승시켰다는 결론입니다.2)

 

   다른 논문의 위산억제효과의 비교에서 파모티딘 5mg(60%억제)이 시메티딘 300mg(55%억제)과 위산억제 효과가 비슷하고 파모티딘 10mg은 70%, 20mg은 90%를 억제한다고 합니다.4)

 

   효과가 복용 후 얼마나 지나야 나타나는지도 체크를 해봤습니다. 파모티딘의 효과가 더 뛰어났던것과는 달리 위산분비 억제효과는 파모티딘과 시메티딘 모두 복용 후 35분 즈음에 일어났습니다.1)


   파모티딘의 효과가 확실히 더 뛰어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시메티딘 200mg이 일반의약품인 국가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시메티딘은 100mg 밖에 되지 않으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제산제를 추가하여 증상완화 효과를 노린 것으로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두 가지 성분의 비교는 가능하지만 약국에 있는 시메티딘제제(일반약)는 제산제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어느쪽이 효과가 더 좋다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역류성 식도염에서파모티딘은 10mg 짜리 2알을 한 번에 복용 가능하며 그 경우 전문의약품의 1회용량에 해당되어 의미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파모티딘의 복용방법에 대한 글을 추가하였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링크를 따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1) D Decktor, The action of 10 mg famotidine versus 200 mg cimetidine: onset and magnitude of antisecretory action within the first 2 hours after administration

2) Won Young Lee,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Cimetidine, Ranitidine and Famotidine as Premedication on Gastric Volume and pH

3)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에 관한 임상진료지침

4) Smith J.L, Clinical Pharmacology of Famotid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