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

설사와 복통에는 스멕타가 답일까?(짜먹는 설사약)

늘 초심자 2021. 5. 17. 23:12

간편하게 짜 먹는 설사약이 있습니다. 스멕타, 포타겔 등을 약국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설사를 멈추기도 하고 복통에도 효과가 있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약을 올바르게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의 선택은 사람마다의 증상이나 상태에 따를 수도 있지만 개인의 선호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의외로 짜 먹는 약에 대한 반감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요. 약을 복용하지 않아서 겪을 고통과 약 복용 중에 감당할 불쾌감 중 저울질해보면 어떤 선택이 옳을지 감이 오실 겁니다.

 

   물론 캡슐 지사제가 있기는 합니다만 각 성분마다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짜 먹는 지사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설사가 나타났을 때 '영양공급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탈수에 대응하는 수분 보충 방법은 이전 글에 있습니다.


목차

설사 시 영양공급법

스멕타의 성분은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약효의 원리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복용방법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주의사항



 

설사 시 영양공급법


   먼저 설사를 할 때는 밥을 먹어서는 안 된다는 말들이 있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의 장은 설사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Na-Glucose cotransport를 이용해 당의 흡수를 유지합니다. 쉽게 표현하면 나트륨과 당을 동시에 공급하면 물과 함께 흡수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원리로 우리 몸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탈수를 대비해 수분 보충을 할 때 당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설사 초기에는 쌀밥과 같이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증상이 나아지면 단백질, 지방 순서대로 식사를 확장해 나갑니다. 성인의 경우 끓은 죽, 감자, 쌀, 밀, 보리 등의 곡류에 소금을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변이 점점 굳어지면 정상적인 식단으로 돌아갑니다.

   유아의 경우 모유수유는 설사 중에도 계속 유지해야 하고, 분유를 이용한다면 젖당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잠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멕타의 성분은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스멕타현탁액은 상품명이며 성분의 이름은 Dioctahedral smectite(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입니다. 같은 성분의 다른 회사 제품들도 여럿 있습니다. 아래에 상품명들을 나열했습니다.

 


<Dioctahedral smectite(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다이톱현탁액, 디옥타현탁액, 슈멕톤현탁액,
스타빅현탁액, 포타겔현탁액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약효의 원리

 

먼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효능 효과

  • 성인의 식도, 위•십이지장과 관련된 통증의 완화
  • 성인의 급‧만성 설사
  •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는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의 이중 silicate로 구성된 천연 점토로 구조상 중간에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손상된 점막을 도포하여주고, 장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 독소, 바이러스, 가스, 담즙산 등을 흡착하고 배설해서 장운동을 정상화합니다.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성분은  대장에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식도, 위, 소장, 대장에 걸쳐 손상된 점막 장벽을 메우고 점막의 분해를 늦추고 점성을 증가시킵니다. 위염에 의한 복통에도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설사 기간을 단축시키고 장 움직임의 빈도를 줄입니다. 임상시험을 통해 변의 양이 줄어드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안전한 약이라 심각한 부작용이 없어 널리 자주 쓰입니다.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복용 방법

 

성분명

Dioctahedral smectite(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3g / 20ml


용량·용법

 

성인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로서 1회 3g(1포)을 1일 3회 복용
(급성설사 시 : 첫 3일 동안 하루 용량 2배로 증량 가능)

소아(24개월 이상)
3일 동안 하루 6 ∼ 9g(2포~3포)을 3회로 나누어 복용
이후 4일 동안 하루 6g(2포)을 3회 분할 복용한다.
(1포의 부피는 20ml입니다.)

식도염에는 식후 복용
다른 질환의 경우 식간(빈속)에 복용

 

   로페라마이드(캡슐형태 지사제)와는 달리 열이 나더라도 복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열이 나는 경우 세균 감염에 의한 설사가 의심됩니다. 때문에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만으로 완전히 치료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일 열이 난다면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사가 멈추더라도 복통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비가 찾아온다면 약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주의사항


복용 금지

24개월 미만 소아
임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신중히 복용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다른 약과 이 약의 간격을 2시간 정도는 띄우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 약의 흡착성이 다른 약들의 흡수를 방해하여 다른 약들의 약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심한 만성 변비 환자의 경우 이약에 의해 변비가 발생하거나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배가 빵빵한 느낌이 강하게 들거나 구토, 변비가 있는 경우, 또는 복용한 지 7일이 지나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없던 변비가 생기거나 기존의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하면 변비 증상이 나아집니다.


이 약은 냉장보관하지 않습니다.

 

참고

https://www.druginfo.co.kr/detail/product_detail.aspx?pid=216583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5138150&cid=59913&categoryId=59913
https://pubmed.ncbi.nlm.nih.gov/19301931/
Pediatria Wspolczesna, Efficacy of dioctahedral smectite in treatment of chronic gastritis in children
이상봉, 스마트일차진료매뉴얼 개정2판 Vol1

설사-발생-시-복용하는-스멕타-성분의-약에-대해-알아보자-썸네일
짜먹는 지사제 스멕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