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육아

비대면 아이계좌 개설(KB증권)

늘 초심자 2023. 4. 21. 00:18

저는 kb증권을 이용 중이라 여기서 모바일 비대면 계좌 개설을 진행했습니다.  계좌 개설 방법과 시작하기 전 준비물들,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좌개설 가능한 사람

먼저, 아무나 아이를 대신해서 아이계좌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만 19세 미만 미성년 자녀의 법정대리인 부모 (자녀와 부모 모두 국내 개인만 가능)만 가능합니다. 

 

부모가 없거나 친권을 행사할 수 없을 때는 후견인이 법정대리인이 됩니다. 그런데 부모가 아닌 법정대리인도 개설이 가능한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그냥 시도해 보거나 미리 은행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준비물

계좌개설 ‘시작하기’를 누르기 이전에 준비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무작정 진행했다가는 시간을 낭비하고 다시 진행해야 하니 아래 목록을 다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ㅁ 부모명의 휴대폰

ㅁ 부모의 신분증 : 주민등록증, (모바일)운전면허증

ㅁ 부모의 온라인 조회 가능한 금융계좌

ㅁ 가족관계증명서 : 특정증명서, 자녀기준

ㅁ 기본증명서 : 특정-친권·미성년후견 현재, 자녀기준

계좌개설_전_준비사항
계좌개설_전_준비사항

'계좌개설 안내'에 간략히 잘 정리되어 있지만 '서류발급 가이드'에 더 상세하고 친절히 설명되어 있으니 클릭해서 보시거나 제 글을 잘 보셔도 혼동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비대면 아이계좌 개설방법

‘M-able 미니’를 스토어에 가서 설치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냥 M-able에서는 계좌개설이 불가능합니다.)

비대면_아이계좌_개설방법1_어플설치비대면_아이계좌_개설방법1_어플_실행_후_메뉴비대면_아이계좌_개설방법1_계좌유형_선택
비대면_아이계좌_개설방법1

설치 후 실행하면 아이계좌 개설 이벤트가 팝업으로 뜹니다. 거기를 누르거나 홈화면 하단에 아이계좌 개설 항목이 있으니 누르시면 됩니다.

 

다들 그냥 적금에 가입할 생각이 아니기 때문에 증권사에 계좌를 만드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CMA계좌만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종합위탁 계좌 + CMA’를 선택합니다.

 

아이정보 부모정보, 휴대폰 인증을 마치면 신분증을 인증하고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첨부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윈도 PC, mac 모두 가능하나 아이폰은 문서출력이 불가능했습니다. 진행하시기 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_법원_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_홈페이지
대한민국_법원_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_홈페이지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기본증명서를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가족관계등록부_신청과정1
가족관계등록부_신청과정1

 

민간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

맥 os에서 사파리 브라우저는 ‘인증요청’ 버튼이 보이지 않는 오류로 인증절차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웨일브라우저를 사용하니 문제없이 진행 됐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_신청과정2_인증서
가족관계등록부_신청과정2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신청

아래 사진에 표시해 놓은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_신청
가족관계증명서_신청

기본증명서 발급 신청

아래 사진대로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본증명서_신청
기본증명서_신청

주의하실 점은 기본증명서에서 특정증명서 선택 후 친권미성년후견 ‘현재’로 선택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친권미성년후견 전부를 선택해서 발급받고 아이계좌 개설신청을 하였더니 서류 오류로 반려됐고 다시 서류를 준비해서 재검토 후 계좌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신청사유를 국내 기관 제출로 했는데 문제 삼지 않고 개설이 됐습니다. 그래도 은행에서 공지한 대로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증명'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_계좌개설_서류문제
비대면_계좌개설_서류문제


신청 후 계좌 개설까지 소요 시간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저의 경우에는 점심 조금 전에 신청을 완료했고  오후 3시쯤 서류문제로 다시 첨부하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이후 4시 조금 넘어 서류를 보완했더니 저녁 전에는 개좌가 개설되었습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당일에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M-able mini 애플리케이션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