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

버스 지하철 통합정기권 혜택예상

늘 초심자 2023. 5. 24. 00:54

정부는 이르면 올해(2023년) 6월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을 출시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을 줄인다고 하였지만 작년 이후 아무 소식이 없습니다. 정당 간의 의견차이로 진행이 계류된 상태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내용을 통해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의 혜택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은 기존 지하철 정기권알뜰교통카드를 개량한 대중교통 이용 시스템입니다. 아직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은 출시되지 않았으므로 상황에 맞게  지하철 정기권 또는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셔도 좋을 것입니다.

 


각종 뉴스기사

 

정부의 추진이 미온적인 가운데 뉴스기사들도 별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까지는 기사들이 조금은 나왔습니다.

 

 

정부는 기존 제도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버스로의 환승이 가능하고, 한달 동안 대중교통 43회 이상 이용한 경우 나머지 미이용분에 대하여 마일리지로 환급해 주는 제도를 신설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할인율까지 계산한 기사들이 많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성금히 사실인 것 처럼 언급하기는 어렵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버스-지하철간 환승 할인이 적용되는 '알뜰교통카드'를 기반으로 통합정기권 도입 방안을 2023 상반기에 마련할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버스-지하철 환승 등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및 카드사 할인을 제공하는 구체적인 내용도 덧붙였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은 '알뜰교통카드'에서 이미 시행 중인 시스템입니다.)

 

모빌리티 구독제로 버스, 지하철 및 공영 자전거 등 공공형 교통수단을 통합하여 월정액 이용을 계획하였습니다. 이는 2023 하반기에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 지하철정기권, 알뜰교통카드의 구분

 

기존의 지하철 정기권과 알뜰교통카드 그리고 새로 도입 될 통합 정기권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지하철'만 이용가능한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통합정기권을 도입하는 것 처럼 말하지만 이미 버스와 지하철 간 환승이 가능한 '알뜰교통카드'가 존재해 왔습니다.

 

결국 사실상 '알뜰교통카드'의 서비스 개편을 통해 지하철 정기권 서비스를 흡수하겠다는 모양새로 보입니다. 그래서 국토 교통부에서도 알뜰교통카드를 기반으로 통합정기권을 도입한다고 이야기 했지요.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 서비스 형태

지하철 정기권과 비슷하게 30일 동안 최대 60회 사용가능한 형태로 도입될 예정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비례해서 마일리지 적립

43회 이상 사용한 경우 60회 중 미사용분은 마일리지로 환급

(미사용분 금액 100%를 마일리지로 환급할지 여부는 알 수 없음)

지하철 정기권과 달리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형태로 발급

오프라인 현금 충전형식이 아닌 카드사를 통한 결제금액, 마일리지 관리

출발지~지하철역(버스정류장), 지하철역(버스정류장)~도착지까지의 걷기 및 자전거 이동거리와 비례한 마일리지 적립은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서비스의 뼈대가 되는 이용형태 였는데 통합정기권에서 계승할지 미지수

 


기타

 

2023 4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3만 원 프리패스'의 도입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다고 했습니다. 월 3만 원에 권역 내 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만 사실상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7208
https://www.thereport.co.kr
https://m.kmib.co.kr/view.asp?arcid=0924276566
http://www.sobilife.com/news/articleView.html?idxno=35117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21207/116885017/1

지하철 정기권 자세한 혜택과 사용방법

https://nowisbetter.tistory.com/entry/지하철-정기권-자세한-혜택과-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 혜택, 발급방법, 주의사항

https://nowisbetter.tistory.com/entry/알뜰교통카드-나에게-필요할까혜택-발급방법-주의사항

 

버스_지하철_통합정기권_혜택예상
버스_지하철_통합정기권_혜택예상